소득금액 증명원은 사업자나 근로자가 소득세를 신고한 경우 소득금액이 있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대출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하기
소득금액 증명원은 가까운 세무서나 무인민원발급기, 그리고 온라인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할때는 PC와 모바일로 가능한데,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바일
1. 손택스 접속
▲ 손택스에 접속한 뒤에 로그인을 하고 [민원증명]이라는 곳을 터치해 줍니다.
2. 소득금액증명 터치
▲ 즉시발급증명 신청이라는 곳에서 [소득금액 증명]을 터치해줍니다.
3. 민원정보입력
▲ 증명민원신청 정보를 기입하고 신청하기를 터치하면 완료됩니다.
PC
PC로 발급하는 것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모바일은 출력하는 게 안되기 때문에 출력하실 분들은 PC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홈택스 접속
▲ 홈택스에 접속한 뒤 로그인을 하고 [민원증명]을 클릭해줍니다.
2. 소득금액 증명 클릭
▲ 민원증명 발급 신청이란 항목에서 [소득금액 증명]을 클릭합니다.
3. 민원신청 정보 입력
▲ 신청내용에 사용용도, 제출처를 다 기입하고 가장 중요한 수령방법이 있습니다.
- 프린터 출력, 화면조회, 전자문서 지갑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며 자신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전자문서 지갑은 정부 24를 통해서 핸드폰에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4. 열람
▲ 신청이 완료되고 나서 발급번호를 클릭해주시면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소득금액 증명원이 발급이 되었으며 출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단에 프린트 모양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