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증이 아니라 사업자등록증명원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 대출을 받을 때 사업자의 경우 이 서류를 요구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 증명원 발급방법
사업자등록 증명원은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과 온라인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과 PC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외부에 있을 때 핸드폰으로도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며, 출력을 원할 경우엔 PC에서 조회를 통해서 출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과 PC에서 하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바일
1. 손택스 접속
▲ 먼저 손택스에 접속을 하고 나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은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으로 가능합니다. 이후 [민원증명] 이란 곳을 터치해 주세요.
2. 사업자등록증명 선택
▲ 즉시발급 증명신청이란 곳을 누르고 나서 [사업자증록증명]이라는 곳을 터치해 주세요.
3. 민원신청 입력
▲ 마지막으로 상호와 대표자명을 확인한 뒤에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해서 모바일 기기에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PC
PC로 발급하는 경우 발급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1. 홈택스 접속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을 하고 나서 로그인을 해준 뒤 [민원증명]을 클릭해주세요.
2. 발급 신청
▲ 사용 용도와 제출처를 기입한 뒤 가장 중요한 수령방법을 결정해주셔야 합니다.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프린터 출력, 화면조회, 전자문서 지갑
이렇게 3가지인데 전자문서 지갑을 선택하시면 정부 24에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열람
▲ 다음으로는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열람이나 프린터를 하기 위해서는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나오는데 출력하실 분들은 위쪽에 있는 프린터 그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