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소변을 볼때 문득 탁한 소변의 색상때문에 놀라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탁한 소변이 나오는 이유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테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원인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오줌이 왜 뿌옇게 나오지? 몸에 문제가?
탁한소변 혼탁뇨
우리가 소변을 봤을때 투명한 노란색이 아니라 뿌옇게 탁한 색상을 띄는 소변을 혼탁뇨라고 합니다. 평상시와 같지 않은 소변의 색깔때문에 놀라셨나요?
탁한 소변이 나오는 이유들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몇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건강의 적신호일 수도 있어요. 그런데 아직은 그렇게 크게 놀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같이 한번 이유를 알아볼까요?
●수분이 부족하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많이 드시는 분들은 이런 현상을 잘 겪지는 않으시겠지만 수분을 잘 섭취하지 않느 분들은 소변색이 짙고 탁한 노란색을 보이게 됩니다.
간혼 과음을 하고 다음날 아침에 소변을 보면 탁한색상이 보이시나요? 이것은 음주로 인해서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서 생긴 현상입니다. 평소에도 이런일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일수도
급성 방광염은 찌릿찌릿한 통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혹시 약간 찌릿한 느낌이 있고 소변이 탁한색을 띄는 경우, 그리고 소변을 봤는데요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오는 잔뇨감이 있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가지 특징! 평소보다 소변에서 지린내가 많이 나는것이 급성 방광염의 특징입니다. 이런경우에는 세균이 침투해서 생긴거라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항생제로 치료해야 해요.
●단백뇨
단백뇨라는것은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느거에요. 콩팥아시죠? 신장이라고하는데 여기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과정에서 혈액내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이건 꼭 질병이 있어서 그런게 아니고 과도한 운동이나 면역력 저하,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저하되서 탁한 소변이 나오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해요. 신장이 안좋아서 탁한소변을 보는 경우 몸이 잘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특징을 잘 기억해보세요. 그리고 소변에 거품도 많이 납니다.
●간질환의 문제
평소에 혹시 술 많이 드시나요? 소변을 볼때 자주 진한 노란색이거나 황갈색을 띄지는 않으신가요? 이런경우 에는 간의 기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일 수 있어요. 저도 개인적으로 간이 좋지 않은 상태에요.
간질환이 있으면 일단 항상 피곤하고, 황달증세도오고 눈앞이 간혹 흐려지는 증상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정말로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이러신 분들은 진짜 건강검진 한번 받아보셔야 돼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변이 뿌옇게 나오는 혼탁뇨가 왜 나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이 안좋으신 분들은 꼭 간에 좋은 밀크씨슬 같은것도 챙겨 드시길 바래요.
수분이 부족하거나 급성 방광염 같은건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간기능 저하라던지 신장기능 저하같은 경우에는 꼭 몸관리하셔야 됩니다... 확실히 몸이 피곤함을 느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