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리볼빙을 이용하고 있다. 사실 나도 리볼빙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지금은 다 상환하고 아예 신용카드를 안쓰는 방향으로 하고 있다. 이번글에선느 사람들이 리볼빙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현재 카드값 상환이 어려워서 리볼빙을 이용해볼까?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글을 꼭 참고했으면 좋겠다.

 

 

내가 리볼빙을 이용했던 이유

혹시 주위에서 신용카드 리볼빙을 이용하고 있다고 들은적이 있는가? 보통은 이런 개인적인 금융문제는 얘기를 잘 하지 않는다. 그러나 리볼빙은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리볼빙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작년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리볼빙 이용자수는 2022년 기준으로  약 273만명이라고 한다. 생각보다 많지 않은가.

 

왜 사람들은 리볼빙을 이용하고 있을까, 당연히 이번달 카드값을 상환하기 버겁기 때문이다. 그런데 리볼빙 서비스의 평균 수수료는 16%라고 한다. 이렇게 높은 이율의 수수료보다 좀 더 이자가 저렴한 대출을 이용하는게 좋을텐데 말이다.

 

하지만, 나도 그때는 대출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고, 리볼빙에 대해서 잘 몰랐다. 그저 신용카드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신청만하면 다음달로 결제대금이 넘어가기 때문에 아주 쉽게 이용했었다.

 

리볼빙을 썼던 이유

 

리볼빙은 쓰지말아야 할 이유

리볼빙서비스는 앞서 말했듯이 평균수수료가 아주 높은편이다. 신용점수가 900점대 였던 나도 14%의 수수료를 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내가 왜 리볼빙을 썼을까 싶다.

 

리볼빙의 이자가 붙는것은 복리식으로 늘어난다고 보면 된다. 이게 문제인데 100만원에서 10만원을 이번달에 납부하고 다음달로 90만원을 넘기면 90만원에 대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이게 계속 쌓이다보면 결제원금도 부담이지만, 쌓인 결제대금의 수수료가 엄청나게 나온다. 결국 쓰지말아야 할 이유는 높은 수수료라는 것이다. 만약 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자세히 알고 싶다면 실제로 리볼빙 수수료 계산한 내역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리볼빙 보다는 대출을 받자

리볼빙을 이용할 정도라면 신용점수가 그렇게 낮은 경우는 아닐것이다. 신용점수가 낮은사람은 리볼빙 서비스 신청자체가 거부가 된다.

 

그런데 사람들이 리볼빙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금리가 낮아서는 당연히 아니고, 간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출은 신청하면 서류제출뿐만 아니라,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될 수 이기 때문이다.

 

만약 정말 급한 돈이라면 소액 비상금대출중에 마이너스 통장을 알아보면 좋다. 마이너스 통장은 한번 개설하고 나면 자신이 필요할때 언제든지 빼서 대출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도 많이 이용한다(마이너스통장의 장점 참고)

 

단, 정말 빠른시일 내로 돈이 급한게 아니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햇살론같은 상품이 있다.

 

 

이런 것들은 남들이 알려주고 그런게 없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잘 알아보고 최대한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게 좋다.

 

신용점수가 높은편이라면 1금융권의 신용대출을 이용하는것도 좋은데 우선 어떤 상품이 가장 금리가 낮은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너무 무턱대고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100만원이라는 소액으로도 높은 이자를 내야하는데 이게 처음엔 별거 아니게 보일지라도 나중에 쌓이다 보면 리볼빙이 얼마나 무서운 서비스인지 알게 될 것 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